오늘 과학 실험은 알고리즘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은신처에 유무에 따라 동물의 생존 가능성이 얼마나 차이 나는지, 그래서 은신처가 왜 중요한지 알 수 있음과 동시에, 주어진 알고리즘에 게임 보드판을 다르게 하여, 얼만큼 생존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아는 게임 입니다.
게임 시작전
선생님
- 2개나 4개의 그룹으로 학생을 나눠 주세요.
- 페이지 10 부터 밑에 있는 자료를 프린트 해주세요
- 1개의 주사기와 마커, 색연필, 가위를 준비해 주세요.
Alogrithm (알고리즘) 1과 2는 쥐의 행동에 대한 시뮬래이션 가이드 입니다. 알고리즘은 step-by-step으로 진행 되기 때문에 학생들이 그 상황에 따라 주어야만 합니다. 이 게임은 두개의 알고리즘을 시뮬래이션 할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페이지 16은 알로리즘 1을 페이지 17은 알고리즘 2에 관한 것입니다.
학생들은 게임을 진행 하면서, 쥐들이 얼마나 많은 베리를 먹었는지 페이지 16과 17에 기록 합니다.
팀은 쥐가 죽거나 4개의 베리를 다 먹으면 다른 쥐로 교체 시킵니다.
모든 팀이 각각 5개의 쥐를 가지게 됩니다.
더 오래 살아 남는 쥐들을 가진 팀이 우승 하게 됩니다.
바위로 된 은신처는 쥐들이 숨는 장소 입니다.
알고리즘 B에서는 각팀들이 자신이 원하는 다른 팀의 타일에다가 3개의 은신처를 보드에 올릴수 있습니다.
학생
- 2개의 팀으로 나눈뒤, A팀은 A팀은 페이지 9와 10에 있는 A라고 써 있는 타일과 A팀 쥐를 색칠 해 주세요.B팀도 똑같이 해주세요. B팀도 페이지 10에 있는 B팀의 쥐와 페이지 12에 있는 타일을 색칠해 주세요.
- 타일들은 9페이지에 있는 게임 보드처럼 만들어 주세요. 아니면 원하는 데로 만들어도 됩니다. 다만, B의 타일은 항상 서로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알고리즘 작동 방식
처음 쥐를 각팀의 아무 타일이나 놓을 수 있습니다. (ex. A쥐는 A타일에)
만약 쥐가 죽거나 4개의 베리를 다 먹으면, 새로운 쥐를 아무 팀의 타일에 놓을 수 있습니다.
만약 문장이 사실이면 if를, 문장이 틀렸으면 Else를 따라가세요.
게임 시작
알고리즘 1
- 쥐가 이동을 시작 합니다.
- 쥐가 아무 새로운 타일에 도착했을때, 베리를 먹습니다
- 베리를 먹은것을 타일에 표시 해주세요.
IF: 베리를 먹었을때, 그 쥐가 자신의 팀의 타일에 있으면, 쥐는 살수 있습니다. 그래프에 표시해 주세요. 다음 팀이 게임을 먼저 진행 하게 됩니다.
ELSE: 베리가 없을때는 그 쥐는 죽습니다. 새로운 쥐를 게임판에 더해주세요. 새로운 쥐는 아무타일에나 갈수 있지만, 상대방 팀의 쥐는 게임의 시작으로 돌아가세요. 단, 먹었던 배리들은 그래로 계산 해 주세요. - IF. 쥐가 자신의 팀의 타일에 있지 않은 경우, 주사위를 돌려 주세요.
- IF:주사위가 1이 나오면 쥐는 탈출 합니다. 그래프에 표시해 주세요. 다음 팀이 게임을 먼저 진행 하게 됩니다.
- ESLE: 그 쥐는 죽습니다. 새로운 쥐를 게임판에 더해주세요. 새로운 쥐는 아무타일에나 갈수 있지만, 상대방 팀의 쥐는 게임의 시작으로 돌아가세요. 단, 먹었던 배리들은 그래로 계산 해 주세요.
알고리즘 2 (은신처 포함)
- 쥐가 이동을 시작 합니다.
- 쥐가 아무 새로운 타일에 도착했을때, 베리를 먹습니다
- 베리를 먹은것을 타일에 표시 해주세요.
IF: 베리를 먹었을때,
그 쥐가 자신의 팀의 타일에 있으면, 쥐는 살수 있습니다. 그래프에 표시해 주세요. 다음 팀이 게임을 먼저 진행 하게 됩니다. - ELSE: 베리가 없을때는 그 쥐는 죽습니다. 새로운 쥐를 게임판에 더해주세요. 새로운 쥐는 아무타일에나 갈수 있지만, 상대방 팀의 쥐는 게임의 시작으로 돌아가세요. 단, 먹었던 배리들은 그래로 계산 해 주세요.
- 베리를 먹은것을 타일에 표시 해주세요.
- IF . 쥐가 자신의 팀의 타일에 있지 않은 경우, 주사위를 돌려 주세요.
- IF:주사위가 1이 나오면 쥐는 탈출 합니다. 그래프에 표시해 주세요. 다음 팀이 게임을 먼저 진행 하게 됩니다.
- ESLE: 그 쥐는 죽습니다. 새로운 쥐를 게임판에 더해주세요. 새로운 쥐는 아무타일에나 갈수 있지만, 상대방 팀의 쥐는 게임의 시작으로 돌아가세요. 단, 먹었던 배리들은 그래로 계산 해 주세요.
- ESLE IF: 그 자리에 팀 상관 없이 은신처가 있을 경우, 쥐는 살수 있습니다. 그래프에 표시해 주세요. 다음 팀이 게임을 먼저 진행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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